법회안내 연등국제선원의 법회에 관한 궁금하신 점은 종무소로 문의바랍니다.


인등기도

불교에서 인등은 밝음과 지혜를 상징합니다.
부처님 전에 인등을 밝히는 것은 마음이 맑아져서 지혜를 얻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리어 장애가 없어지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법화경'에서도 "등 공양의 공덕은 헤아릴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등 공양은 공덕행을 실천하는 적극적인 신행생활이며, 무명을 타파하는 방편이며, 가족의 밝은 미래를 기원하는 생명의 등불입니다.

연등 국제 선원의 인등은 1인 1등으로 대웅전에 등을 밝힐 수 있습니다.
초하루기도

초하루 기도는 불교 신행활동의 가장 기본이며, 매월 월초 맑은 업(淨業)을 닦음으로서 호법선신의 보호를 받아 모든 재앙이 물러가고, 소원하는 모든 일들이 뜻과 같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는 것입니다.

연등 국제 선원에서는 매월 초하루 기도와 함께 스님의 법문도 있습니다.
부처님 오신날 봉축 등

부처님 오신날을 앞두고 연등을 밝히는 것은 어두운 세상에서 밝은 세상으로 나가는 지혜를 뜻합니다.
부처님 전에 정성이 담긴 등을 밝혀 횡액과 우환, 질병에서 벗어나 무병장수를 구하고, 집안의 안녕과 행복을 기원하시어 밝은 지혜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설 차례

연등 국제 선원에서는 명절을 부처님께 고하고 유주무주 선망부모 조상님께 지극한 마음으로 상을 차려 차례를 올립니다.
차례는 생활불교의 시작이자 실천입니다.
평소 절을 찾아 기도불공과 불교대학 등으로 쌓아 놓은 알음알이를 실천하는 시작인 것입니다.
또한 영가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서만 천도가 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차례와 함께 조상님 전에 부처님의 소중한 말씀을 전하는 것처럼 큰 효행은 없을 것입니다.
동참하시어 오늘의 나를 있게 하신 조상님들께 부처님의 참 가르침을 깨우치게 하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정초 기도

추석은 아주 오래 전부터 조상 대대로 지켜 온 우리의 큰 명절로 한 해의 햇곡식과 햇과일로 조상들에게 차례를 지내고, 이웃들과 서로 나눠 먹는 즐겁고 신나는 날인 동시에 그런 즐거움을 얻은 것에 대한 감사를 잊지 않은 날이기도 합니다.

연등 국제 선원은 민속의 명절 추석절에 사찰을 찾는 불자님들의 정성을 담아 지극한 마음으로 선망부모 유주무주 일체고혼들을 위한 차레를 모십니다.
조상님들의 음덕을 기리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조상님 전에 올릴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인등기도

차례와 함께 행해지는 정초 산림기도는 사부대중 모두가 한해의 평안과 저마다의 업장소멸을 바라는 마음으로 올립니다.
산림이라는 말은 "일정한 날을 정해 놓고 정업(淨業)을 닦아서 인아(人我)의 이치를 알고 공덕을 쌓는 자리"라는 말입니다. 또한 산림이란 세상을 벗어난 청정한 곳에서 스님들과 신도들이 화합하면서 가르치고 배우며 수행하여 불법을 깊이 깨닫고 선한 공덕을 쌓아나가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정초 산림 기도는 한 해를 바르게 살며, 한 해 동안 선근공덕을 쌓으며 열심히 수행하겠다는 각오를 새롭게 하고 다짐하는 자리입니다.
아비라 기도


아비라 기도

아비라 기도는 우리들의 영원한 마음의 스승이신 성철 큰 스님께서 우리 재가 불자들에게 가르치신 기도와 수행방법입니다.
이 기도는 "옴 아비라 훔 캄 스바하"라는 비로자나 법신진언을 장궤합장을 하고 외우는 기도로, 중국 당나라 때 총림의 수행법으로 전해 오던 것을 성철 큰스님께서 우리들에게 일러주신 것입니다.

성철 큰스님은 한국전쟁이 지난 후(1952년경) 고통과 불행에 빠진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가 받는 모든 고통과 악업은 과거 생으로 부터 우리 스스로가 지어온 업장의 과보"라고 하시며 업장을 참회하고 자기 자신을 바로 보도록 '예불 대 참회'와 새로 음역한 '능엄주'를 외우게 하고, 아울러 이 아비라 기도를 하도록 일러주셨습니다.

* 연등 국제 선원에서는
1.매월 4째주 토요일 ~ 일요일: 12품 아비라 기도
(토요일→ 10:00 ~ : 8품, 일요일 → 03:00 ~ 08:30 4품, 회향)
2. 매월 4째주 일요일 : 4품 아비라 기도 ( 새벽 3시부터 ~ )

* 대중들이 원하는 경우 백련암에서 행해지는 1년 4차례의 3박 4일 아비라 기도 도 할 수 있습니다.

 

인쇄